주관적인 글

짜증나 미칠 것 같은 은행어플 얼굴인증 인식

늘찬일상 2025. 1. 31. 10:45

연휴 동안 항상 사용하던 은행 어플이 며칠간 업데이트 점검을 하고 오늘 다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급하게 돈을 이체할 일이 있어 은행어플을 켜서 평소처럼 이체를 하려는데 평소 지문인증을 했던 것과 다르게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평소 비밀번호를 알고 있으니 비밀번호를 입력했습니다. 그런데 비밀번호를 5번 이상 틀렸다며 비밀번호 변경 후 이용을 하라고 합니다. 비밀번호를 모른 것도 아니고, 그동안 비밀번호 입력할 일이 크게 없어서 틀린 기억도 없긴 하지만... 틀린 적이 없는 걸 있다고 속이진 않겠지 하며 비밀번호 변경을 눌렀습니다.

 

비밀번호 변경을 하는데, 여러 절차가 있습니다. 먼저 핸드폰 기기 인증과 본인 인증을 진행하고, 다음 신분증 인증을 하고, 신분증 인증이 완료가 되면 얼굴 인증을 해야 하는데 이 얼굴인증이 정말 미친듯이 안됩니다. 신분증 인식에서부터 빛 반사가 되지 않는 환경에서 찍으라며 수차례에 걸쳐 겨우 인식을 하면 얼굴인증으로 넘어가는데, 얼굴 인증은 아무리 아무리 해도 인식에 실패했다며 다시 하라고 몇 번 반복하더니 다시 신분증 촬영부터 시작하라며 뒤로 보내버립니다. 그럼 다시 신분증 촬영부터 애먹으며 다시 시작입니다. 급하게 이체를 해야 해서 한 시간을 넘게 붙잡고 인증을 시도했는데 안 되길래 안 되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상담사 연결을 통해 바꿀 수는 없을까 싶어서 상담사 연결을 하자니 또 ai상담사를 거쳐 십여분 기다려 상담사 연결을 했지만 역시나 내방을 하거나 얼굴인식을 완료해야지만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가 은행 내방할 시간이 전혀 없어서 3주나 기다렸다가 가야 하는데요... 진짜 반쪽짜리 인증 시스템 열불이 납니다; 상담사 말로는 화장 유무의 차이로도 변화가 있으면 얼굴 인식이 안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전 두 사진 다 화장 안 했습니다. 

 

보안 절차가 허술해서는 안 되겠지만 이렇게 갑자기 시스템이 바뀌고 급하게 평소처럼 이용하려고 하니 갑자기 막혀버려 업무에 지장이 생기는게 짜증이 나네요. 얼굴 인증을 한 시간 가까이 실패하면서 진짜 핸드폰을 던져버리고 싶을 정도로 울화가 치밀어 올랐는데 물건이 무슨 죄가 있겠습니까. 참아야죠.

 

혹시나 해서 시간이 좀 지나서 다시 시도해 보니 이제는 처리가 지연되었다며 오류가 뜨기 시작합니다. 더 하면 시간만 버릴 것 같습니다. 뭐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네요 ㅠ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