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티스토리

티스토리에도 존재하는 스팸댓글

늘찬일상 2024. 10. 11. 23:33

지긋지긋한 스팸댓글들

구글블로그는 방문자도 없고 댓글을 다는 문화나 이웃 같은 문화도 없어서 스팸 댓글도 없었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운영하면서 참 많은 스팸댓글이 달렸습니다. 댓글이 10개가 달린다면 사실상 8개 이상은 스팸댓글이나 마찬가지였는데요. 대부분 다단계 (법적으로는 아니라고는 합니다만) 부업 회원가입을 위해서 블로그 방문을 유도하거나, 상업블로그의 영혼 없는 스팸성 댓글들입니다. 상업블로그가 굳이 다른 블로그를 돌아다니며 좋아요와 댓글을 다는 이유는 명확히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니, 의미 없는 스팸댓글들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더 많이 달리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는 티스토리에서는 이웃도 없고 어제 첫 글을 달랑 하나 쓴 것이 전부인데요. 다음 날 블로그를 접속해서 확인을 해 보니 아래와 같이 스팸성 댓글이 달렸습니다.

광고도 없는데 광고를 눌렀다니

 

참고로 이 글을 작성하는 지금 이 시점에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광고 역시 당연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같은 사람이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위와 같이 댓글을 달았습니다. (사진 속 댓글 4개 모두 동일 인물입니다.)적당한 칭찬을 섞어서 광고도 클릭했다며 본인 블로그에도 방문해 달라는 내용인데요, 사실상 광고를 눌러주셨다 하더라도 무효클릭이기 때문에 반갑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제 광고 수익을 받는 데 어뷰징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본인의 광고도 클릭을 해 달라는 건지, 네이버처럼 다단계를 유도하는 건지, 그냥 상업 계정인 건지 궁금해서 들어가 봤는데 어제 날짜로 글만 8개 정도 새로 발행이 되어 있더군요.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 방문을 유도하는 걸까요?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이제는 더 이상 저런 댓글이 달려도 방문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원하는 일 해 주는 것 같은 느낌도 들고요.

 

스팸 댓글 휴지통 보내기 기능

휴지통에 자동으로 옮겨진 일부 댓글들

 

네이버에도 자동 스팸 필터 기능은 있습니다. 티스토리에도 자동으로 스팸 댓글을 휴지통으로 보내주는 스팸 댓글 휴지통 보내기 기능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별도로 설정하지는 않았지만, 위 사진처럼 휴지통으로 옮겨진 댓글이 있다며 알림을 보내줍니다. 옮겨진 댓글의 수를 보면, 네이버보다 걸러지는 범위가 더 높은지 하루만에 꽤 많은 댓글이 휴지통으로 옮겨졌습니다. 

 

이러한 스팸 댓글을 지속적으로 다는 사람들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휴지통에 담아졌다는 댓글 답게 휴지를 제 블로그에 툭 던져서 버리고 가는 느낌과 유사한 느낌을 받습니다. 댓글의 내용도 글과 전혀 맞지 않는 내용인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티스토리에도 찾아보면 특정인의 댓글을 차단하는 기능이 있을 텐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한 아이디로 블로그를 10개까지 생성이 가능하다 보니 차단하더라도 많은 스팸 댓글이 달릴 것 같은 느낌입니다. 

 

삭제, 신고, IP차단 엔딩

사실 제가 스팸댓글을 다는 사람들을 원천 차단할 마땅한 방법도 없고 댓글일 달릴 때마다 하나하나 신경쓰며 스트레스받을 필요도 없기 때문에, 그냥 댓글이 달리는 족족 도배성댓글로 신고를 하고 IP차단을 해 버렸습니다. 사실 블로그뿐만 아니라 어느 SNS에서든 스팸은 존재하기 마련이죠. 인스타에서도, 페이스북에서도, 유튜브 댓글에서도 저를 대상으로 한 스팸뿐만 아니라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스팸 댓글들이 많습니다. 일부는 단순히 도배성에서 그치지 않고 금전적 피해까지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스미싱이 판을 치고 있는 요즘 같은 시기에 더욱 예민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