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늘찬일상 2024. 10. 15. 11:52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검색

오늘은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검색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하기로 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에 별도로 서치콘솔 등록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현재 작성한 지 얼마 안 된 글도 구글에 색인이 되기 시작했으며 실제 검색 결과에서도 제 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아등바등 애쓰는 구글 블로그 스팟은 구글 색인이 전혀 되지 않고 있는데 말이죠..) 다음에도 마찬가지로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 확인되는 반면 네이버에는 검색결과에 제 블로그가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현 상황에서는 네이버가 국내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포털사이트인 만큼 네이버에도 제 블로그를 찾을 수 있게 검색등록을 하기로 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먼저, 네이버에 로그인 후 서치어드바이저를 검색 후 접속합니다. 기존 서치어드바이저에 가입했다면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해 주시고, 가입하시지 않았다면 신규 가입 후 우측 상단의 [웹마스터 도구]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모바일의 경우 우측의 점 세개 메뉴를 펼치면 보입니다.)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면 본인이 보유한 사이트들이 나오고, 새로운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도록 url을 입력하는 입력란이 있습니다. 이 곳에 등록하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소유확인
HTML 태그로 사이트 소유 확인

 

새로운 url을 입력하시면 사이트 소유확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등록하시고자 하는 사이트가 본인 소유의 사이트가 맞는지를 진행하는 과정인데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HTML태그를 헤드섹션에 붙여 넣어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 두 가지 방법 중[HTML태그]를 선택하신 후, 회색 박스 영역에 내부에 있는 메타 태그 전체를 복사해 주세요.

 

head섹션에 메타태그를 붙여넣은 모습
티스토리 스킨 html 편집

 

메타 태그가 복사된 상태에서 티스토리로 넘어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신 후, '꾸미기' 항목에 있는 [스킨 편집] 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스킨 편집 메뉴로 진입하면 좌측에는 미리 보기 화면이, 우측에는 편집을 할 수 있는 에디터가 나오는데 우측에 있는 테마 썸네일 이미지 아래 [html 편집]로 들어가 줍니다.

 

html 편집 메뉴로 들어가면 위 사진과 같이 복잡한 영어로 구성된 html 태그가 나오지만, head섹션은 가장 위쪽에 있으므로 위쪽에<head>라는 영어를 찾으신 후 바로 아래줄에 복사한 meta tag를 붙여 넣어 주신 후[적용]을 눌러서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모두 마치신 후,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다시 이동하셔서 소유권 확인을 마저 진행하면 완료가 됩니다.

 

RSS,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 소유확인까지 진행을 하셨다면 다음으로는 rss와 sitemap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rss제출, 사이트맵 제출
rss 제출, 사이트맵 제출

 

방법은 간단합니다. 웹마스터 도구에서 방금 등록한 사이트 주소를 등록하면 메뉴들이 나오는데, [요청]으로 들어가셔서 나오는 [RSS 제출], [사이트맵 제출]을 각각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RSS제출은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rss 만 추가로 입력하신 후 제출하시면 되고, 사이트맵 제출은 블로그 주소 뒤에 /sitemap.xml 을 붙여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rss제출 url
rss제출
사이트맵 제출 url
사이트맵 제출

이런 식으로요. 영어는 모두 소문자로 입력하면 됩니다.

 

사이트 리포트 확인

사이트 리포트에서 노출수나 클릭수, 진단현황에서 색인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최초 등록 후에는 일정 시일이 지난 후부터 통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도 등록을 완료하였으니, 조금 기다리면 네이버 유입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드네요. 블로그 글을 새로 게시할 때마다 url을 수동으로 등록을 해 주어야 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며칠 기다려보고 사이트 진단 통계에 변화가 없으면 수동으로 등록해 볼 생각입니다. 확실히 구글 블로거를 하 때보다는 구글이나 다음에서 색인이 훨씬 원활함이 있고 재미도 조금씩 붙는 느낌입니다.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 본 후 추후 네이버 색인 현황도 한 번 게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